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한 번씩은 잃어버린 적 있지 않으신가요? 신분증경우 재발급 신청해 놓고 임시신분증도 잃어버린 적이 있을 만큼 분실률이 높습니다.
신분증은 개인정보가 있는 만큼 분실 시 도용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치명적 일수 있습니다. 이럴 방지하기 위해 분실 시 빠르게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직장 생활하신다면 분실신고와 재발급 신청하기 위해 해당 행정기관에 방문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오늘은 빠르게 분실신고와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신청 후 수령은 해당 행정기관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온라인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방법
▼ 아래링크를 통해 빠르게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 가능합니다 ▼
발급기관 | 정부24 |
수수료 | 5,000원 |
재발급 기관 | 총 20일 이내 |
1. 주민등록지 상의 주소를 선택(시군구 기준) > 연락받을 수 있는 연락처 입력 > 재발급사유 선택
2. 확인 사항을 읽은 후 체크합니다.(수령 안내 메시지 서비스 미신청 가능)
3. 주민등록증에 사용할 규정에 맞는 사진 첨부하시면 됩니다.
4. 주민등록증을 수령할 기관을 선택하시면 끝납니다.
운전면허증 온라인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방법
▼ 아래링크를 통해 빠르게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 가능합니다 ▼
발급기관 | 안전운전 통합민원 |
수수료 | ■ 적성검사 수수료 IC 모바일 면허증 영문, 국문 : 21,000원 / 일반 면허증 영문, 국문 : 16,000원 ■ 갱신/재발급 수수료 IC 모바일 면허증 영문, 국문 : 15,000원 / 일반 면허증 영문, 국문 : 10,000원 |
재발급 기관 | 약 15일이내 |
분실된 운전면허증을 경찰서에서 보관하고 있을 경우 재발급신청과정에서 'OO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라는 안내 팝업창에 나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 경찰서에 방문하여 운전면허증을 회수하시면 됩니다.
1.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운전면허증 발급 선택합니다.
2. 운전면허 발급 가이드창에서 '분실 등 재발급' 항목을 선택합니다.
3. 간편 로그인 > 약관동의 > 면허정보 확인 후에 면허증 수령지 및 날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4. 운전면허증 발급 시 안내문자가 올 자신의 연락처 및 이메일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5. 입력이 완료된 후에는 결제정보창에 내용 확인하신 후 결제하기 선택하시면 재발급신청 끝입니다.
여권 온라인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방법
▼ 아래링크를 통해 빠르게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 가능합니다 ▼
발급기관 | 정부24 |
수수료 | 50,000원(10년 26면 기준) 53,000원(10년 58면 기준) |
재발급 기관 | 5 ~ 8일 이내 |
여권 분실신고만 빠르게 하시려면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재발급신청과같이 진행하는 경우에는 위에 안내해 드린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는 게 편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1. 위의 링크를통해 들어간 뒤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에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2. 본인인증 확인 후 자신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옆 '유효 여권 정보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3. 유효 여권 정보 조회하기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아래 항목에 맞게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4. 이어서 여권 신청 계속하기를 누르셨다면 자신의 기본정보를 확인하고 여권면수 선택, 수령기관 선택 후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여권 온라인 신청은 끝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필요한, 그리고 분실률이 높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온라인 재발급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장인경우 재발급을 위해 해당기관 방문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간편 온라인 신청방법을 알아두시면 편리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